2020.07.12(일) 11:58
2020년 7월 12일(일)
전체기사 정치/자치 경제/사회 교육/문화 광주전남소식 시사칼럼 건강칼럼
맑은세상 포토
차한잔의 여유
시(詩)마당
::방문자 카운터::
전체 방문자18,336,547명
최대 방문자34,436명
어제 방문자21,404명
오늘 방문자5,300명

화순 수산식품 거점단지 12월 마무리

“6차 산업 모델 창출”지역 경제 활력 기대
2020. 06.23(화) 18:08확대축소

화순군 능주면 정남리와 남정리 일대에 조성되고 있는 내수면 양식단지와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 조성이 한창이다.

수산식품 생산·연구·가공·유통·판매 시설을 한 곳에 모아 내수면 어업과 수산식품산업을 육성하고 6차 산업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바다가(해수면이) 없는 화순군이 수산식품산업 단지 소성 사업에 나서는 것에 대해 엉뚱한 생각이라고 편하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역발상에 따른 기발한 사업으로 평가하는 사람이 많다.

140억(국비 70억·군비 70억)을 들여 3만1060㎡ 의 대지에 수산식품 거점단지를 조성하는 대단위 사업이다.
수산식품 연구·개발, 가공, 유통·판매·전시 시설, 부대 시설 등 건축물 2개 동(연면적 4,486㎡)이 들어선다.

화순군은 올해 12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수출에 특화한 가공 시설을 운영해 전라남도 유일의 수산물을 활용한 ‘소스 전문 수산식품 거점’을 만든다.

사업 초기에는 액젓, 맛 간장, 굴 소스, 해조류 장아찌 등 일반적인 ‘액상형 소스’ 생산에 집중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단지 연구 시설에서 연구·개발한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는 등 경쟁력을 키워 사업 다각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내수면 양식단지 조성 사업은 올해 7월 완료를 목표로 공사 중이다. 사업비 70억(국비 35억·군비 35억)을 투입해 용수 공급 시설, 판매 시설, 양식장 등 3만3500㎡ 규모로 조성된다. 부지 중 2만㎡를 내수면 어업인에게 분양해 메기, 새우, 뱀장어 등 토종 어류 양식어업을 활성화에 필요한 기반을 다진다.

단지 조성으로 영세하고 낡은 양식 시설을 규모화·집적화·생태 첨단화하는 등 내수면 어업 기반 확충, 지역 특화 내수면 어업 육성, 농촌 지역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 주민 소득 증대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순은 전남 내륙의 중심지이면서 대도시와 인접해 전남 지역 수산물 공급과 유통에 유리하고, 양식단지와 수산식품 거점단지를 연계한 생산·가공·유통·판매·연구개발 시설의 집적화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단지 인근의 조광조 유배지, 주자묘, 정율성 유적지, 운주사, 고인돌 유적지, 도곡온천 등 관광자원과 수산식품 등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를 연계한 새로운 관광벨트 구축도 염두에 두고 있다.

양식단지와 수산식품 거점단지 조성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것은 지난 2015년 해양수산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 5년여 만이다. 사업 유치 후 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려 했지만, 보상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지지부진하던 사업은 꾸준한 대화와 설득으로 13개 양돈 농가 중 12개 농가와 보상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탄력이 붙었다. 나머지 1개 농가와 협상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장흥·보성과 연결된 국도29호선에 인접해 있는 능주 양돈단지는 악취 등으로 민원이 끊이지 않았던 곳이다. 양돈단지 이전 요구가 있었지만, 이전 보상 등 예산 부담 등으로 뚜렷한 해결책이 없었다.

고심하던 화순군에 양식단지와 수산식품 거점단지 조성 공모사업이 민원 해결의 실마리가 됐다. 화순군은 공모사업 유치에 성공해 악취 민원을 해결하는 동시에 수산식품 거점을 조성하며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됐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수산식품 거점단지와 양식단지를 조성해 내수면 어업과 수산식품산업을 활성화하고 좋은 일자리와 새로운 주민 소득원을 창출하겠다”며 “편리한 수송망과 소비자 접근성 등 이점을 살리고 능주와 인근 지역에 산재한 문화관광·역사문화 자원을 거점단지와 연계해 체험관광 상품을 개발, 새로운 6차 산업 모텔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맑은세상 help@mgsesang
인사말 | 회사개요 | 회원약관 | 개인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정책 | 공지사항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기사제보

제호 : 바르고 맑은 세상 등록번호 : 전남아00091 등록년월일 : 2009년 2월 17일 간별 : 매일 | 회장:장순택 발행인·편집인 : 정재신

발행소 : 전남 화순군 화순읍 신강로 192-16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신 news@mgsesang.com 제보 및 문의 : 061)375-2525(代)
맑은세상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