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3(토) 20:20
2023년 9월 23일(토)
전체기사 정치/자치 경제/사회 교육/문화 광주전남소식 시사칼럼 건강칼럼
::방문자 카운터::
전체 방문자20,346,551명
최대 방문자34,436명
어제 방문자1,412명
오늘 방문자796명

챗 GPT란 무엇인가?
2023. 02.21(화) 10:23확대축소

챗 GPT란 무엇인가?

요즘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프로그램인 챗GPT 돌풍이 무섭다
언론에 보도된 ’챗 GPT 돌풍… 韓 글로벌 AI 전쟁에 낙오되면 안 된다'는 기사를 분석해본다.

도대체 챗GPT이 무엇인가 알아본다.
쉽게 정의 하면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자연어)로 기계와 소통하는 프로그램 시스템이라고 하면 될 것 같다.

채팅(Chatting)은 카톡과 같이 전자 게시판이나 통신망에서 여려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모니터 화면을 통하여 대화를 나누는 일이고 (인간 : 인간)
챗봇(Chatbot)은 chatter(수다를 떨다)와 robot(로봇)의 합성어로 로벗과 대화할 수 있는 메신저 프로그램이다. (인간 : 로봇)

챗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다.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로 스스로 논리를 구성하는 것은 물론 추론이나 의견 제시까지 가능한 超 巨大, 生成型 AI이다. 챗봇에 AI를 장착하여 인간과 대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인간 : AI)

챗GPT는 미국의 오픈AI가 만든 챗봇이다. 오픈AI는 샘 올트먼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이 2015년 설립한 회사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에 100억 달러를 투입하기로 했고 지난해 12월 출시된 지 40일 만에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 1000만 명을 넘어섰다. 미래 AI 서비스 시장 규모는 1조 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오픈AI란 사용자가 제시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수억 가지의 대화와 서술형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챗GPT는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고, 문학작품과 논문 등 보다 정교한 결과도 얻어낼 수 있다.

챗GPT 열기로 교육계가 비상이다.
과제 대필로 오히려 독이 되고 있다고 한다.
국내에서 시험문제를 대필할 경우에는 0점 처리하겠다고 하며 챗GPT로 못 풀 시험문제만 낼 것이라고 한다.

참고로 구글에는 AI ‘바드’ 검색엔진이 있고 마이크로소프트도 검색엔진 ‘빙’에 AI 챗봇을 장착할 예정이다.
AI (인공지능)는 인간이 만든 두뇌로 알파고 바둑은 이세돌이 딱1회 승리하였을 뿐 지금까지 사람이 모두 졌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그 것을 만든 사람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초창기에는 단순히 빅데이터에 의존한 현상의 자료 검색이나 연산의 기능을 해 왔다.

그런데 챗GPT는 인간의 사고 능력은 물론 감정 표현도 하여 문학작품이나 논문 대필, 시험문제 정답 풀이 까지 하고 있다.
따라서 영어 위주 챗GPT를 한국에서도 KT, 카카오, 네이버에서 한국형을 내놓는다고 한다.

이 챗GPT는 언어에 특화된 인공지능이고 계속해서 언어 자료들을 습득하고 사고하는 모델이다.
현재 인터넷 책과 다양한 문서, 위키피디아 자료 등 3,000억 개 이상 학습한 상태라고 한다.
사람과 대화를 통해 점점 더 발전하고 대화가 가능하다고 한다.
대화뿐만이 아니라 코딩, 작문, 번역 작업 등 다양한 작문, 제작까지 진행한다고 한다.
한글도 지원도 가능하지만 영어보다는 정확성이 약간 떨어진다는 후기가 있다.

2023년 2월 2일 기준 챗GPT는 현재는 미국에서만 유료버전에 가입가능하지만 잠시동안 타 지역 이용자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공개된 상태다.
유료 버전이 출시되더라도 무료 버전 또한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유료 버전 구독자들은 이용자가 몰리는 시간에도 챗봇에 안정적인 접속이 가능하다고 한다.
요금제 및 이용료는 미국기준 월 20달러(약 2만 4388원)이고 앞으로 저렴한 요금제와 기업용 요금제 등 다양한 사업 계획을 검토해 수익화 할 것이라고 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IT 산업현장을 간단하게 잠깐 둘러보았다.


지안 sssjoh@hanmail.net

제호 : 바르고 맑은 세상 등록번호 : 전남아00091 등록년월일 : 2009년 2월 17일 간별 : 매일 | 발행인·편집인 : 정재신

발행소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진각로 192-16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신 maha5050@hanmail.net 제보 및 문의 : 061)375-2525(代)

맑은세상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